본문 바로가기
구강보건학

치과보존치료학과 치과보존수복 기공학

by southing69 2023. 4. 4.

치과보존치료학과 치과보존수복학의 정의

치과보존치료학이란 치아 조직에 발생한 각종 이상 상태에 대하여 발치를 하지 아나하고 치료하여 그치아를 구강 내에 보존. 유지시켜서 치아 원래의 모든 목적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여기에는 치수질환을 치료하는 치매치료학과 보존수복학으로 대별할 수 있다.

보존수복의 목적

보존수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술에는 치과의사가 시종 환자의 치아에 직접 시술 완료하는 과정의 보존수복술과 치과기공학적인 과정을 거쳐서 수복물을 제작하는 시술과정이 있다.

치관부에 발생한 치아우식증, 교모증, 마모증, 침식증 및 치매치료 등에 의한 치아의 실질 결손 enamel의 형성부전이나 형태이상, 변색 등등으로 인하여, 형태적, 기능적, 심미적인 결함이 생긴 부분을 인공적인 재료로 수복하여 주는 것을 넓은 뜻의 치관수복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수복물을 기공학적으로 제작하는 것은 치과기공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인 것이다.

보존수복의 종류

치관수복술 중에는 치관 전부수복과 치관 일부수복이 있는데, 치관전부 수복술 중에는 위와 같은 어떤 결함이 있는 관계로 그 치관 전부를 수복하여야 하는 경우와, 그 치관에 아무런 결함이 없더라도 인접한 다른 치아들이 결손 된 자리를 보철하기 기 위하여 제작하는 보철물의 지대장치(retainer)로 이용하기 위한 전부치관(때로는 일부 치관)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듯 지대장치용으로 제작하는 경우에는 엄밀한 뜻에서 보존수복이라고 할 수는 없겠다. 그러나 결함이 있는 치관을 보존하기 위하여 수복하는 것이라면 치관 전부를 수복하건 일부를 수복하건 간에 그것은 보존수복학에 속하는 것이다.

치아 경조직의 결손에 대한 형태회복(morphologic repair)

치아의 기능 회복(functional restoration)

 치아 본래의 기능인 저작(mastication), 발음(pronunciation), 악안면 발육(maxillo-facial development)에 미치는 영향 등 치아가 갖는 기능을 충분히 발휘시키고 계속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치아의 심미적 회복(esthetic restoration)

 주로 전치부 치아의 변색, 혹은 해부 형태학적으로 정상 상태라고 볼 수 없는 각종이상 상태 또는 치아의 식립방향이상 등에 대하여 심미적으로 수정 회복하여 주는 것이다.

치아질병(dentail disease)의 예방(prevention)과 치료(treatment) 및 진행억제

dental caries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부분을 미리 충전(preventive filling)하거나 진행 중인 dental caries가 확대 진행됨을 방지하고자 함에 있다.

경조직 질환을 조기에 처치함으로써 그 진행을 억제함과 동시에 pulpal disease를 예방하고 또 치수염(pulpitis)의 초기에 있어서는 외래적인 자극을 차단해서 pulp의 생활력을 영구히 보존하고자 함에 있다.

인접면(porximal surface)에 발생한 결손에 대하여 인접지와 의 접촉관계(contact relation)를 수복물로 회복시킴으로써 치주질환(peridontal disease)의 예방과 치료는 물론 인접지 인접면 우식증도 예방하고자 함에 있다.

치네 치료를 위하여 삭제 형성된 와동을 수복하고자 함에 있다.

동요되고 있는 치아들을 서로 연결 고정하는 부목(splint) 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

가교의치(bridge)나 국부의치(partial denture)의 지대치(abutment tooth)에 설치하는 보철물의 지대장치(retainer)로 이용되기도 한다.

 

 

 

'구강보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아우식증  (0) 2023.04.10
구강역학  (0) 2023.04.09
구강보건교육  (0) 2023.04.07
구강병의 관리  (0) 2023.04.06
구강보건학의 개념  (0) 2023.04.05

댓글